본문 바로가기

mbti/entj

entj 유형의 가장 무서운 점

반응형

굳이 내가 이런 글을 써야 할 필요가 있을까? 이런 생각도 들었다

entj는 모두가 인정하는 정답을 찾기 위해 평생을 갈아넣는 사람들이다

굳이 이런 글을 쓸 필요도 없지만 결국 entj라는 사람들은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이니 한 글자라도 더 쓰기로 하겠다

 

entj관련 이미지는 독재자, 리더, 성질머리 고약한 인간

보통 이런식으로 나오곤한다

정말 의외의 사실이지만 entj는 성격이 좋은편이다

다른 유형 사람들은 '아니 뭔 헛소리를 하는거지?' 이런 생각을 할 수 있겠지만

entj가 타인에게 보여지는 이미지가 저렇게 형성된 이유는 단순하다

 

좋게 말하면 들어먹질 않으니까 어쩔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물론 entj라는 인간들도 사람은 사람이라 스트레스가 폭발해서 그 성질 터지는 경우도 많지만

보통은 서로간의 약속을 지키지 않아서, 그동안 쌓아왔던 불신이 폭발해서

등등의 이유도 많다

 

이건 entj의 약점이다

인간은 어떻게든 상대방을 끌어내서 죽이려고든다

 

entj도 사람이다

당연히 감정이 있는 평범한 사람이다

하지만 약점을 보이는 순간 다수의 인간이 본인을 물어뜬는 것은 굳이 내가 말을 하지 않아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잔소리 하는 것 마냥 말하는 이유는

괜찮은 entj가 분노조절을 못해서 문제가 생긴 경우를 정말 많이 봤기 때문이다

그리고 스스로 분노조절을 하자고 항상 말을하면서도 결국 폭발하는 경우를 많이 봤기 때문이다

 

무서운점을 이야기하면서 왜 이런 소리나 하는지 궁금한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제목낚시는 아니다

entj는 저것 외에는 문제가 될만한 부분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래도 설명하자면

entj는 다수가 인정하는 객관적인 사실을 중요시여긴다

많은 사람들이 옳다고 하는 걸 당연히 하려는 사람들이 entj들인데 문제가 될 부분이 있어봐야 뭐 얼마나 있겠나?

그래도 결국 NT유형의 단점도 고스란히 가지고 있는데

행동력이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다

행동을 하기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려하고 더 많이 추론하려하다가 일을 그르칠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 조차도 굳이 말해야하나싶다

 

결국 스스로 깨닫게 되지 않을까싶다

행동하지 않는 entj는 entj가 아니게 될 것이다

 

다른 유형은 좋은 말만 해준다면 entj는 주의점을 많이 쓰는 것이 차라리 나을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기에 한가지 주의점을 더 적자면

 

entj도 인간이다

아까 전에도 썼지만 스스로가 인간이라는 걸 항상 생각해야한다

entj라고 모두가 세계1위를 할 수 없고 모두가 월매출 1억을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은 당연히 알 것이다

본인에게 주어진 환경과 할 수 있는 것과 육체적인 조건들을 모두 조합해서

자신에게 맞는 위치에 도달해야한다

그게 본인의 이상보다 낮을수도 있다는 걸 알아야한다

그렇기에 entj는 경험이 중요하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사용해서 어디까지 할 수 있고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생각하라

 

세상은 당신이 만들어 놓은 것을 거저먹으려는 인간들로 넘쳐난다

당신은 이미 무서운 사람이다

그러나 개인은 언제나 굶주린 집단에게 노려지고 있음을 기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