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fj 유형의 가장 무서운점
대부분의 유형들이 그러하지만 사람 성격이라는 것은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이 공존한다.
isfj 성격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본인도 의식하지 못할 정도의 관찰력이다.
집중력과 관찰력이 있기 때문에 isfj는 '전통주의자'라는 칭호를 받기도 하는 것이다.
본인은 집중력이 낮다 생각할 수 있으나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집중력이 뛰어나다.
고지식하다고 표현할 수도 있지만 그게 제일 안전한 방법이었던 것이고
다른 방법이 있다는 걸 알고 있지만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서 안전함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집중력은 근면함을 만들기도 한다.
물론 인간이기 때문에 귀찮은 것도 많고 또 내향적인 성격상 조용히 있는 걸 선호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맡겨진 일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은 isfj의 가장 큰 강점이다.
isfj는 이 집중력을 사회성 관계 등에 특화되어있는데
많은 수의 사람과 인간관계를 가지지 않을 수는 있지만 소수의 사람과 깊은 인간관계를 맺는 경우가 많다.
또한 살아가면서 인간관계에 있어서 가장 안전한 방식 가장 평화로운 방식을 취하는데 살아가면서 입은 상처 또한 집중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심약한 경우가 많다.
동시에 기가 쌘 어쩌면 모순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다.
이러한 성격은 '사회적 상식'이라는 것을 만들어낸다.
너무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행동할 수 있는 사람들인 것이다.
안전한 것을 추구한다는 것은 환경만 갖춰지면 내향적인 성격임에도 외향적으로 보이게도 만들 것이고
이런 이유 때문에 많은 생각을 하곤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단순함을 추구한다.
그 단순함이 안전함을 만들기 때문이다.
집중력과 관찰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안전한 사회적인 행위만 반복하는 isfj를 '만만한' 사람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지만 뚜렷한 주관을 만들 것이고
세월은 isfj의 편이다.
어느 순간 그 '상식'들은 모여서 무서운 성과를 나타내곤 한다.
멍청해 보일 수 있고 어리숙해 보일 수 있지만 챙길 거 다 챙기는 모습 등이 보인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식'선에서 산다는 것은 욕심이 적다는 소리기에 타인에게 피해를 줄 정도의 선택은 거의 하지 않는다.
이런 모습을 겉과 속이 다르다 표현하는 사람도 존재하지만 사실 일관적인 모습이다.
많은 isfj들을 통해서 들은 말은 본인 스스로를 '머리가 그렇게 좋진 않다' 라고 평가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에 언급했듯이 실속을 챙기는 경우가 많았다.
이건 사회적 성취가 될 수도 있고, 작은 사회를 지탱하며 이득을 얻는 경우도 많았다.
오히려 머리가 좋지 않기에 당연한 것만을 습득하는 것이고
당연한 걸 당연하게 하는 것을 의외로 아무나 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점이 isfj의 가장 큰 장점이자 무서운점이다.
게으른 거 같아 보이지만 해야할 건 다 해놓은 모습등은 의외로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다.
약속을 지키는 너무나 당연한 것을 못 하는 사람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가?
사소한 한 마디 한 마디로 보이는 사회적 약속들 사회적 배려 이걸 지키지 못해서 싸우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너무 당연한데 그 당연한 걸 하지 못하는 사람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가?
isfj는 너무나도 당연한 존재다.
그렇기에 오히려 더 특별하다.